[노동일보] 28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에 따르면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표재순) 소속 제3기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 출범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문화체육관광부가 밝힌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 출범회의는 새롭게 구성된 제3기 위원을 중심으로 인문정신문화의 폭넓은 확산을 위한 향후 활동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출범회의인 만큼 표재순 문화융성위원장이 회의에 참여해 제3기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과 관련된 학계 전문가 외에도 경영, 박물관, 문화기획 등 다양한 현장 전문가가 참여한 제3기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는 교육부 차관과 문체부 제1차관을 포함해 총 8명으로 구성됐다.

인문정신문화 진흥을 위한 체계적 정책자문을 위하여 2013년 10월 25일에 출범한 제1기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는 2014년 인문정신문화 진흥방안을 발표하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향해야 할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후 지난해 제2기 특별위원회는 국민 생활 곳곳에서 인문정신문화의 가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인문정신문화마당 등을 개최하여 지역의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이번 제3기는 2016년 2월에 제정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토대로 인문정신문화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제 발굴 및 확산을 위한 활동들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