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21일,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에 따르면 22일 경기도 시흥시에서 공동체 지역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경기도 시흥시 하중동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에서 개최되고, 서울·인천·경기의 3개 지자체 공동체 담당자와 마을사업을 추진하는 주민, 중간지원조직, 한국지역진흥재단, 공동체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는 아파트 주민의 공동체교실 역할을 하고 있는 모범적인 사례다. 아파트 관리동을 작은 도서관, 카페, 독서실 등으로 리모델링해 아이, 부모, 이웃주민, 청소년과 어르신 간을 이어주는 대화, 배움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행정자치부의 공동체 정책을 소개하는 한편, 지자체·공동체의 사업설명, 한국지역진흥재단의 지역공동체 활성화 정책 제안으로 (가칭)지역공동체 활성화 기본법의 필요성에 대한 발제가 있게 되고, 이어 마을주민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토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날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행정자치부는 주민중심의 생활자치를 실현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축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주목하고 중점 추진해 왔다"며 "이에 대한 기반마련과 공감대 확산 등을 위해 민·학·관이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