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고용노동부는 28일, 장관 주재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30대 그룹 CEO 간담회 개최를 요청했다.

3월 기준 청년실업률은 11.8%로 통계작성(199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청년 취업애로계층도 121만명에 달하는 등 청년고용 사정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다.

이날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근로소득 상위 10% 임·직원의 자율적인 임금인상 자제와 기업의 추가 기여를 통한 청년고용 확대를 요구한다"며 "임금피크제 도입 등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과 공정인사 확산, 청년·비정규직 등 취약근로자 보호 강화 등 4대 노동개혁 핵심과제의 현장실천에 선도적으로 나서달라"고 밝혔다.

이에 노사가 대타협에서 국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근로소득 상위 10% 임·직원의 임금인상 자제를 통해 청년채용 확대, 협력업체·비정규직 근로자 처우개선에 나서 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정부는 300인 이상 사업장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연 임금 1억원 이상 임·직원, 10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는 연 임금 1억원 이상 임원에 대한 임금인상 자제를 집중 지도할 방침이며, 동종 업종에 비해 GNI 대비 임금수준이 높은 자동차, 정유, 조선, 금융, 철강 등 5개 업종과 모범을 보여야 할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동참을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다.

이날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지금 청년고용 상황은 매우 심각하며 정부는 청년고용 확대를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상위 10% 대기업·정규직의 양보를 토대로 청년고용을 늘리고 대·중소기업간 격차를 완화하자는 것은 노사정 대타협의 근본정신"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