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29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태열 제2차관 주재로 30여개 관계 부·처·청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무상원조 관계기관 협의회를 개최하여 내년도에 추진할 2017년도 무상원조사업 시행계획안을 마련했다.

이에 무상원조관계기관 협의회는 국제개발협력기본법 제11조에 의거, 무상원조 주관기관인 외교부가 무상원조 사업간 중복 방지와 부처간 협업 강화 및 이를 통한 분절화 완화를 위해 각 부처의 연도별 사업계획을 검토 조정하는 범부처 협의회다.  

2017년도 시행계획안은 각 부·처·청에서 제출한 무상원조 사업을 지역·분야별 분과위원회에서 심의·조정한 결과로서, 금년에는 45개 부·처·청에서 제출한 총 1,249건, 1조 5,199억원 규모의 사업을 심의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수원국의 수요 확인과 사업의 타당성, 사업간 중복 여부 및 연계강화 방안을 중점 검토했으며 우리 정부의 개발협력구상의 내실 있는 이행을 위해 개발협력구상 분과위를 별도로 개최했다.

이날 외교부 관계자는 "제2차 국제개발협력 기본계획의 주요목표인 통합적인 내실있는 함께하는 ODA 달성을 위해 무상원조의 분절화 개선 및 통합적 추진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무상원조 관계기관 협의회를 지속 활성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