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13일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에 따르면 제15회 식품안전의 날을 맞아 5월 13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식품안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식품제조·가공업체, 시민단체, 위생단체,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식품안전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입상자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매년 5월 14일인 식품안전의 날은 식품의약품안전처(KFDA)가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식품 관련 종사자들의 안전의식을 촉구함으로써 식품안전사고 예방과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제정한 날이다.

'인천, 맛에 빠지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생산부터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안전하고 영양이 확보된 좋은 식품을 시민들에게 공급하자는 인천지역 전체 식품제조인들의 마음을 다시 확인하는 행사로 준비했다.

특히 식품안전의식 및 위생관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들에게 대기업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중·소식품제조업체 제품의 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시민들에게 안전한 인천식품의 맛을 선보이는 장이 됐다.

유공자 표창에서는 중국 청도 지모시에 미추홀식품관 오픈 등 중국시장 개척 및 식품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노력한 (사)인천식품제조가공업연합회 회원들과 원료에서 유통까지 HACCP시설을 완비하고 위해요소 발생요인 제거 및 안전한 식품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한 CJ제일제당(주), 다미식품, ㈜농우 등 인천식품제조업체 대표들이 수상했다.

또한 (사)인천식품제조가공업연합회에서는 △개인위생관리 철저 △무허가·무표시 등의 부정·불량한 재료 미사용 △품목신고된 배합비율에 따라 정량계량, 제품생산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생산을 위한 자율위생점검 강화 등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낭독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등 식품안전 구현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광장에서는 인천제과, 대한제과협회 CJ제일제당(주), 행운식품, ㈜새식품, 이삭푸드, 엠제이로스터, 웰빙하우스, 인천제과, ㈜두영에프앤디, ㈜참이맛, 금드레, (주)SRC, ㈜우리찬, 서울제과, 호재식품, 동서식품(주), 선봉식품, 소래바다, 행복푸드미트 등 각 군·구가 추천한 식품제조업체들이 정성스레 만든 우수한 제품에 대한 시식행사가 열렸다.

아울러 인천식품안전정보센터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참여해 외식 증가로 식품첨가물과 유해요소에 노출돼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식품첨가물 바로알기체험관, 식품방사능체험관, 고열량식품 감별 영양표시제 체험관, 간식마켓, 손 위생체험관 등을 운영했으며, 식생활개선 체험활동을 통한 건강한 식생활 및 식품안전교육 등의 활동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