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5일, 기상청에 따르면 장마전선은 중부지방에 위치하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다. 특히 경기남부와 강원도영서에는 시간당 2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장마전선은 중부지방에 머물면서 서울·경기도를 포함한 중부지방에는 7일까지 비가 이어지겠고, 남부지방은 6일 경 장마전선상에서 발달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가끔 비가 오겠다.

서해상과 동해상에서는 5일~6일에 장마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강한 바람으로 인해 물결이 높게 이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8일 후에는 장마전선이 북상하여 일시적으로 소강상태를 보이겠고,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적으로 대기불안정에 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제1호 태풍 ‘네파탁(NEPARTAK)’은 7월 3일 09시 괌 남쪽 약 53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하여 현재(5일 15시) 괌 서북서쪽 약 1080km 부근 해상(북위 16.2도, 동경 135.1도)에 위치하며 중심기압 965hPa, 중심최대풍속 37m/s의 ‘강’한 중형태풍으로 발달해 시속 약 32km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이 태풍은 점차 북상하여 9일 오후에 중국 동안에 상륙 후, 북북동진하여 10일 오전에 상해 부근 해상으로 진출하겠고, 10일 오후에는 제주도 남서쪽 먼바다(서귀포 서남서쪽 350km 부근 해상)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태풍의 영향으로 10일~11일에는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비가 오겠고, 특히 상대적으로 태풍에 가깝게 위치하는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오겠다.

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제1호 태풍 네파탁의 영향으로 10일~11일에는 서해남부해상과 남해상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