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김기춘 전 비서실장 조윤선 문체부 장관 구속영장 청구<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박영수 특검팀은 18일 저녁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장관에 대해 직권남용과 위증 등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문체부 조윤선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이다.

김 전 비서실장과 문 장관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들의 명단을 작성한 후 지원을 배제 한다는 계획을 세웠고 이런 예술인 명단을 관리하는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주도적으로 작성했다.

김 전 비서실장과 문 장관은 지난 17일 특검에 각각 소환됐으며 15시간과 21시간이 넘는 고강도 조사를 받은 후 귀가했다.

특검, 김기춘 전 비서실장 조윤선 문체부 장관 구속영장 청구<사진=김정환기자>

더욱이 김 전 비서실장과 조 장관은 특검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특검은 김 전 비서실장과 조 장관의 혐의를 입증한 진술과 관련 자료를 상당부분 확보하고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

이에 따라 김 전 비서실장과 조 장관은 구속여부는 오는 20일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결정된다.

이런 가운데 이날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특검에서 조사를 받은 후 현재 서울구치소에 대기중인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19일 새벽에 나올 것으로 알려진 자신의 구속 여부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