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대통령 대면조사, 필요하다는 특검의 기본 원칙 변함 없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변인격인 이규철 특별검사보는 9일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와 관련 "(대면조사)필요하다"며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 청와대와 여러 가지 사항을 구체적으로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특별검사보는 또 "대통령 대면조사가 필요하다는 특검의 기본 원칙은 변함이 없다"며 "합의 과정에서 상호 간에 논란의 여지가 될 부분은 가급적 없도록 하여 조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특별검사보는 "(청와대와 접촉 관련)현재 대통령 측과 연락을 하지는 않고 있다.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며 "박 대통령 대면조사 여부가 특검 수사기간 연장 여부를 결정하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이 특별검사보는 "청와대가 특검이 언론에 유출했다고 문제 삼는데, 대통령을 조사하기 위해 상당 기간 동안 대통령 변호인과 여러 차례 합의를 하는 등 사전접촉을 했다. 조사 대상자가 현직 대통령인 점과 경호상의 문제 등을 고려해 시간, 장소 및 방법 등 대부분의 사항에 대해 대통령 측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이 특별검사보는 "청와대와의 대면조사 합의는 대면조사 비공개와 관련 사전조사 일정 등은 특검법 제12조에 따라 공개를 할 수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공개하지 아니하되 조사가 완료된 후 상호 동시에 조사 시간, 장소 등 수사절차상 이루어진 사항을 공개하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