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서울노동기준과 시민노동의회 만들겠다"(사진=우상호의원페이스북)
우상호 "서울노동기준과 시민노동의회 만들겠다"(사진=우상호의원페이스북)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가운데 청년 실업과 관련, 디자인과 방송 등 맞춤형 공공 일자리를 현재 400여개에서 2000개까지 늘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우 의원은 소득 격차를 해소하고 저임금 근로자를 위해 서울노동기준과 시민노동의회 등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노동정책 공약 기자회견을 갖고 이닽이 말한 뒤 "경선에 참여하면서 10차례 이상 노동계와 대화해 이를 정리했다"며 "결국 양극화 해소를 위해선 친서민정책으로 승부해야하고, 그 핵심은 일하는 사람을 위한 정책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또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노동존중정책은 다른 지자체를 선도하는 정책들이 많이 있었는데 이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겠다"며 "불평등과 소득격차를 줄이고 일하기 좋은 서울로 바꿔내겠다"고 말했다.

여기에 우 의원은 노동정책 분야에 대한 총 7개의 세부공약을 발표했다. 세부공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울노동기준 마련과 시민노동의회 도입, 이동노동자 쉼터 확대, 청년맞춤형 공공일자리 확대, 서울노동 안전보건센터 설립, 노동존중특별시 사업 계승, 노정협의회 공무직위원회 구성 등이다.

우 의원은 공공일자리와 민간일자리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서울노동기준을 마련과 노동권 취약계층의 소득격차를 줄여나갈 시민노동의회도 도입을 밝혔다. 

이에 우 의원은 "공공·민간일자리 간 격차를 개선하기 위해 기업들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노동기준을 만들고 이 기준을 서울시 용역·계약·조달 등에 반영하겠다"며 "서울시와 거래하는 기업들에 노동권 보호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해 경영해줄 것을 요청하겠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 의원은 "특수고용직·플랫폼·프리랜서 등 미조직 노동자들은 고용불안과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고 이대로 두면 격차가 커지고 불평등이 심해질 것"이라며 "미조직 노동자들의 권익과 권리를 중심적으로 연구·대변하는 시민노동의회를 도입·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우 후보는 대리운전과 퀵서비스, 음식 배달 등의 노동자들을 위한 이동노동자 쉼터를 서울 내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하고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간정보구축사업, 서울에너지설계사, 디자인 방송 웹개발 등 청년들이 선호하는 공공 일자리를 현재 400여개에서 2000개까지 확대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우 후보는 "이동노동자 쉼터를 확대해 노동상담이나 법률지원서비스를 편안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청년맞춤형 공공일자리를 우선 2000여개까지 확대하고 공간정보구축사업, 서울에너지설계사, 안전한골목길 정보구축단, 디자인·방송·웹개발 등 청년들이 선호하는 공공 일자리를 꾸준하게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