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하고 개방적인 언론환경 조정 위한 합리적 개선방안 논의

정세균, 출입처와 기자단 제도 장단점 분석 논의 가져(사진=국무총리실)
정세균, 출입처와 기자단 제도 장단점 분석 논의 가져(사진=국무총리실)

[노동일보]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는 18일, 오후 5시 서울 총리공관에서 정부, 언론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찾다를 주제로 제35차 목요대화를 개최한다.

이에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인터넷 언론사, 1인 미디어 확대 등 언론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정부와 언론 간 소통방식 개편되야 한다는 의견이 커지고 있다.

특히 검찰기자단 해체를 요구하는 국민청원 사례를 보면, 기존의 정부와 언론 소통구조와 관행에 대해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으로 전반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이날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인터넷 언론사 등의 1인 미디어가 많아졌는데, 정부는 보도자료 배포형식으로 (현재도)진행하고 있다"며 "정부가 어떻게 하면 정부의 정보 공개를 좀 더 활성화 할 수 있을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좀 더 시민들의 접근성 알권리 보장을 확대할 수 있을지 이런 논의를 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또 "검찰기자단 해체 처럼 기존의 기자단과 출입처의 폐쇄성 그런 논란이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개방을 시키고, 공정하고 개방적으로 현재  
언론과 정부의 구조적인 시스템을 어떻게 하면 개선할수 있을지 이런 부분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출입처에 기자브리핑을 만들어 개방을 하자는 것은 아니다. 기자단의 중간지점을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국회 기자실을 예로 들며 "국회처럼 (출입)기자들에게 완전 개방했다가,  국회도 지금은 완전 등록제가 아닌 일정 요건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며 "이런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보고하고 수면위로 끌어 올려 논의하자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목요대화는 언론계를 대표하는 협회장, 전문가들과 함께 정부와 언론 간의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소통 관계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 일부 출입처와 기자단의 폐쇄적 운영, 비밀주의에 입각한 엠바고와 백브리핑 제도 등 국민의 알 권리를 왜곡하는 관행을 타파하기 위한 방안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정부와 언론소통 변화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기존의 출입처와 기자단 제도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공정하고 개방적인 언론환경 조정을 위한 합리적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이런 가운데 이번 목요대화에는 정세균 구무총리와 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 성재호 방송기자연합회 회장, 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안수찬 기자(前 한겨레 미디어랩부장), 김성수 총리비서실장, 김정배 문체부 제2차관 등이 참석한다.

이번 목요대화는 2월 18일 목요일 오후 5시부터 총리실 페이스북, KTV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생중계 한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