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 "군수품, 한국산 우선구매 제도 방안 협의"(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11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무기체계를 비롯한 군수품 구입시 국외 구매보다 국내 개발을 우선하도록 하는 한국산 우선구매 제도를 진행한다.<한국산 우선구매 제도=BKD(Buy Korea Defense)>

이날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오늘 오후 과천 청사에서 제1회 방위산업발전실무협의회를 개최한다"며 "한국산 우선구매 제도 도입에 대한 방위산업 지원 방안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또 "한국산 우선구매 제도가 도입되면 무기체계의 국내 연구개발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며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공급망이 넓어지고 국내 방위산업 성장과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국산 우선구매 제도에는 군수품 구매 사업을 추진할 경우 국내 산업과 경제적 파급효과를 고려해 국외 구매보다 국내 연구개발을 먼저 검토한 후 구매한다는 것이다.

또한 국외 구매사업을 진행할 경우에도 컨소시엄 구성이나 유지 보수 정비 등에 국내 업체가 반드시 참여하도록 규정을 만들어 진행하게금 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회의에서는 핵심 방산수출 프로젝트를 선정해 정부와 금융기관, 외부 전문가가 지원하는 통합 지원 패키지 마련과 국방과학기술혁신 촉진법 하위법령 제정 추진 현황 등이 논의될 것을 알려졌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