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불가리스 논란에 사퇴(사진=김정환기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불가리스 논란에 사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불가리스 논란에 사퇴할 의사를 밝혔다. 

홍원식 회장은 4일 서울 논현동 본사 3층 대강당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먼저 온 국민이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당사의 불가리스와 관련된 논란으로 실망하고 분노했을 모든 국민과 현장에서 더욱 상처 받고 어려운 날들을 보내는 직원, 대리점주 및 낙농가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남양유업 회장이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이다. 

특히 불가리스 논란에 휩싸인지 3주만에 홍원식 회장이 직접 나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남양유업은 2013년 대리점 갑질 사태로 논란에 중심에 섰으며 창업주인 외손녀 황하나 마약 투약 논란 등을 국민들의 질타를 받았다.

이런 일련의 사태에 홍원식 회장은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며 "자식에게 경영권도 물려주지 않겠다"고 눈물을 보였다.

홍원식 회장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유가공 기업으로서 국민의 사랑을 받아왔지만, 회사 성장만을 바라보면서 달려오다 보니 구시대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소비자 여러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이밖에도 국민 여러분을 실망케한 크고 작은 논란들에 대해 소회를 밝히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홍원식 회장은 또 "2013년 회사의 밀어내기 사건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외조카 황하나 사건, 지난해 발생한 온라인 댓글 등 논란들이 생겼을 때 회장으로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서 사과 드리고 필요한 조치를 취했어야 했는데 많이 부족했다"며 "이 모든 것에 책임을 지고자 남양유업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 자식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며 눈물을 흘리면서 말했다.

이어 홍원식 회장은 "최근 사퇴 수습을 하느라 이러한 결심을 하는데 까지 늦어진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살을 깎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나날을 만들어갈 우리 직원들을 다시 한 번 믿어주고 성원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불가리스를 생산하는 세종공장은 2개월 영업정지를 당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더욱이 지난달 30일엔 경찰로부터 본사 압수수색까지 당했으며 이번 사태로 이광범 대표이사가 물러났고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아들인 홍진석 상무도 보직해임 됐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