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공약 철회(사진=이재명후보페이스북)
이재명,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공약 철회(사진=이재명후보페이스북)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공약과 관련 철회 입장을 밝혔다.

이날 이재명 후보는 "현장은 다급한데 정치의 속도는 너무 느리다"며 "각자의 주장으로 다툴 여유가 없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재명 후보는 또 "야당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하고 있다"며 "정부도 비목을 새로 만드는 문제를 포함한 예산 구조상의 어려움을 들어 난색을 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합의가 어렵다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해서라도 시급히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지원의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 대상과 지원금을 최대한 두텁고 넓게 설정하고 신속히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재명 후보는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추가 발행과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관련 "인원제한 등 위기업종은 당장 초과세수를 활용해 지원하고, 내년 예산에도 최대한 반영하길 바란다"며 "여야의 신속한 논의를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이날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특검을 주장하며 이재명 후보를 재차 공격했다.

운석열 후보는 SBS D포럼에 참석한 뒤 취재를 위해 기디리고 있는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후보의 특검에 대해 "특정인에게 1조 원에 가까운 이익이 돌아갔고 국민 대다수가 특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특검을 안 받고 선거를 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 후보가 어차피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무슨 고발 사주랑 같이 가자, 부산저축은행 (조건을 이야기)하는데 범죄 사실 특정 안 된 것도 특검에 간다는 것은 원래 특검의 취지에 안 맞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당의 주장이) 어떻게 보면 특검을 회피하기 위한 물귀신 작전일 수 있지만 저는 그러려면 (특검)해라. 쌍(동시 특검)으로 가겠다면 가져가라”고 맞받아쳤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상암동 SBS프리즘타워에서 열린 ‘SBS D포럼 2021’에 참석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 함께 비전 대결을 펼쳤다.

이 후보는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기회의 확대를 제시했다. 그는 “비좁은 둥지에서나마 경쟁의 룰을 최대한 공정하게 만들고 제대로 작동하게 해야 하지만 근본적 대책은 되지 못한다”며 “신속한 산업재편과 신산업육성을 지원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경제가 선순환하면서 성장하는 새 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부모에 의해 미래가 결정되고, 이렇게 결정된 미래가 변화될 수 없는 닫힌 사회에서는 청년의 도전과 창의가 발현될 수 없다”며 “교육과 주거, 일자리 등 모든 분야에서 사회적 이동성을 높이는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