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내일부터 시민과 직접 만나 제가 어떤 사람인지 대면 통해 말씀드릴 기회 가지겠다"(사진=TV방송화면촬영)
안철수 "내일부터 시민과 직접 만나 제가 어떤 사람인지 대면 통해 말씀드릴 기회 가지겠다"(사진=TV방송화면촬영)

[노동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일 저녁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3차)를 마친 뒤 취재를 위해 기다리고 있는 기자들과 만나 "제가 만들고 싶은 대한민국은 어떤 나라가 되어야 하는지 그것에 대해서 많은 국민께 설명해 드릴 좋은 기회였다"며 "열심히 정말 하루를 1년같이 쓰면서 가능한 한 많은 분께 제 진심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또 "제가 못다 한 이야기가 굉장히 많다"며 "사회적 약자들을 도와주려 하는 복지제도가 오히려 그들을 더 어렵게 하거나 빈부 격차를 더 악화시키기도 한다. 그런 것들을 모두 찾아서 세심하게 바꾸는 게 필요한데 다른 여러 당의 공약들이 그에 대한 인식 자체가 굉장히 부족한 게 굉장히 큰 염려가 된다"고 말했다.

특히 안철수 후보는 이날 주도권 토론에서 나왔던 탄소 중립에 대해 "제가 사실 윤 후보 한 분께만 물어봤지만, 다른 대부분의 분들이 이 탄소 중립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상식도 없다"며 "저는 그것에 굉장히 큰 문제 인식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한 번 더 탄소 중립에 대해서만이라도 토론회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날 토론을 마지막으로 대선 레이스는 여론조사 발표를 못하는 깜깜이 선거 기간에 들어간다.

오는 3일 여론조사 발표가 금지되며 오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사전 투표를 진행한다. 

안철수 후보는 이와 관련 "이제 내일부터는 시민과 직접 만나서 여러 가지 제가 어떤 사람인지 제가 만들고 싶은 대한민국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를 직접 대면을 통해서 말씀드릴 좋은 기회를 가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