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이낙연 역할론에 대해 "성찰이 먼저"(사진=추미애전의원블로그)
추미애, 이낙연 역할론에 대해 "성찰이 먼저"(사진=추미애전의원블로그)

[노동일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27일, YTN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해 최근 귀국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의 '역할론'에 대해 "성찰이 먼저"라며 윤석열 정부의 탄생에 책임이 있다는 의미로 말했다. 

이날 추미애 전 장관은 방송 사회자가 이낙연 역할론에 대해 질문하자 "역할까지보다는, '이게 나라냐'라고 촛불 국민들께서 주문을 했을 때는 궁극적인 변화를 바랐을 텐데 너무 현상 관리에만 치중하면서 늘 여론조사에 전전긍긍하고 궁극적인 것이 무엇인가,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걸 이해시키고 설계를 함께 하면서 나아가는 것이 거의 없었다"며 "성찰이 먼저다"고 밝혔다. 

이에 추미애 전 장관은 "너무 신중하고 엄중하고 여론조사에 소심해져서 지금 뭔가? 이 검찰 국가의 탄생이 그냥 총체적 실패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지 못했다고도 볼 수 있나'라는 방송 사회자의 질문에 "정치는 결과로 얘기하는 것이지 과정으로 얘기하지는 않는다"며 "이게 나라냐 했을 때는 궁극적인 사회의 모순을 혁파하고 개혁해내는 것을 바랐는데, 언론·검찰 개혁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건데 그 두 가지를 하지 않았다. 의지 부족이라고 봐야 되죠. 겁을 냈다. 그러니까 현상 유지하고 그냥 말겠다. 주저했다. 망설였다. 소심했다. 결과에 대한 책임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추미애 전 장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출마에 대해서는 "남들이 조국 전 장관 출마를 한다더라. 거기에 대해서 그걸 전제로 유불리를 재단하거나 비난하거나 하는 것은 대단히 비민주적이고 반인간적"이라며 "지금 검찰 국가가 탄생하고 있고 요소, 요소를 다 파괴하고 있는데 그것에 대한 막아내지 못한 성찰은 하나도 없고 전부 그것을 피하려고만 하면서 뭐든지 '조국 탓이다. 그리고 지금도 조국 탓이다. 내년 총선도 조국 탓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대단히 나쁘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 엄격하고 내가 무엇을 못했는가, 내 집단이 무엇을 소홀히 했기 때문에 이 지경이 됐는가라는 것을 제대로 정확하게 직시하지 못하면 해법이 안 생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