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무궁화회의 육・해・공군 및 해병대 장군 대상 개최(사진=합동참모본부)
2023년 무궁화회의 육・해・공군 및 해병대 장군 대상 개최(사진=합동참모본부)

[노동일보] 합동참모본부는 27일, 2023년 무궁화회의를 육・해・공군 및 해병대 장군들을 대상으로 개최했다. 

이에 무궁화회의는 1973년부터 우리 군의 모든 장군을 대상으로 국방정책과 안보 현안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합동성 강화를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2023년 올해는 미래 도전적 국방환경 극복과 AI 과학기술강군 육성을 위해 국방혁신 4.0, 전투형 강군 및 결전태세 확립을 주제로 진행됐다. 

먼저, 국방혁신 4.0 추진경과와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의 획기적 강화 및 대북억제 달성과, AI・무인・로봇 등 첨단과학기술 기반 경쟁우위의 작전수행능력 완비를 위한 추진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이어 이승섭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학부총장을 초빙하여 First Mover의 도전과 위기를 주제로 진행된 전투형 강군 및 결전태세 확립 강연에서는 미래 도전적 국방환경 극복을 위해 우리 군이 변화를 주도하는 First Mover가 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한 가운데, 장군들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데 그 뜻을 같이했다. 

2023년 무궁화회의에 참석한 장군들은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한반도와 지역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힘으로 굳건히 뒷받침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 군의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결의를 다졌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