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과학기술 전파, 우수 인재 양성에 감사...최선 다해 지원할 것"

윤석열 대통령,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 대회 참석(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 대회 참석(사진=대통령실)

[노동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오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1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 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

이에 이날 행사에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과 재외 한인 과학기술자협회 회장 등 국내외 과학기술인 약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작년 9월, 뉴욕대에서 여러분을 만나서 세계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인 과학기술인을 국내로 초청해서 연구 성과를 교류하는 대회를 열겠다고 약속드렸는데 오늘, 그 약속을 지키는 첫걸음을 떼게 돼서 매우 기쁘다"며 "특히, 선진 과학기술 전파와 우수 인재 양성에 큰 기여를 해 주신 재외 한인 과학기술인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또 "자유를 지키고 확장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이 과학기술"이라며 "세계 시민의 후생 증대와 자유 확장을 위해 국제사회와의 연대가 중요한데 그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재외 한인 과학자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류하고, 협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30조 원을 넘은 정부 R&D 예산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에 투입되어야 한다"며 "젊은 과학자들이 세계 최고의 연구진들과 뛰어난 연구기관에서 함께 연구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은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 대회가 과학기술 인재의 꿈과 도전을 뒷받침하는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해서 여러분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개회식이 끝난 후, 별도로 마련된 국가별 홍보부스를 방문해 미래의 한인 과학인들을 격려했다.

여기에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행사에 참석한 주요 연사 및 한인 과학자들의 사진이 전시된 홀도 둘러보았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