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세계적 영장류학자 구달 박사와 동물과 자연의 지속가능성한 공존 논의(사진=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세계적 영장류학자 구달 박사와 동물과 자연의 지속가능성한 공존 논의(사진=대통령실)

[노동일보] 김건희 여사는 7일 오후, 서울 용산어린이정원 내 용산서가에서 세계적인 영장류학자이자 환경운동가인 제인 구달 박사와 만나 사람과 동물, 자연의 지속가능한 공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에 김건희 여사와 구달 박사는 동물권 증진과 개 식용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으며, 개 식용을 위해 행해지는 잔인한 학대가 다른 동물들에게도 적용되고 인간의 존엄을 위협하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다.

구달 박사는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개와 동물을 학대하는 식용 문화의 종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건희 여사는 이를 위해 노력해 왔고,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며 본인의 의지를 드러냈고, 한국 사회가 개 식용 문화의 종식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믿음을 피력했다.

김건희 여사는 "박사님의 저서를 통해 동물도 인간처럼 감정을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특히 저도 반려견, 반려묘를 입양해 함께 생활하면서 동물과 생명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구달 박사도 "내 반려견은 나의 동반자이자 스승"이라며 "동물과 함께하며 많은 것을 깨닫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건희 여사와 구달 박사는 경제 성장과 환경 보호가 모두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김건희 여사는 "환경 보호를 위해서는 일상의 작은 실천이 중요하다"며 "박사님께서 1991년부터 추진하고 계신 풀뿌리 환경 운동 뿌리와 새싹이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김건희 여사와 구달 박사는 미래세대에게 동물이 감정과 감성을 가진 존재임을 알려주는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김건희 여사는 "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존재라고 밝힌 구달 박사의 여러 연구를 접하면서 동물 보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특히 김건희 여사와 구달 박사는 인권과 마찬가지로, 동물은 물건이 아니며 인간과 같이 감정을 가진 존재란 인식과 동물에 대한 존중 역시 올바른 교육을 통해 확립될 수 있다는 점에 깊이 공감했다.

김건희 여사는 "박사님의 철학이 한국 사회에 더욱 폭넓게 공유되기를 기대한다"며 "오늘부터 7월 말까지 용산서가에 박사님의 저서와 관련 서적들을 비치해 어린이들이 그간 강조해오신 희망과 실천의 뜻을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는 구달 박사에게 용산어린이정원 내 조성 예정인 ‘어린이 환경·생태 교육관’ 예정지를 둘러봤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