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이라는 것, 어떤 방향성과 기제가 있어야 하는 것"

윤석열 대통령, 국민통합위 출범 1주년 행사 참석(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국민통합위 출범 1주년 행사 참석(사진=대통령실)

[노동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된 국민통합위원회 1주년 성과보고 및 2기 출범식에 참석해 "국민통합을 추진하는 모든 분이 이 점에 함께 공감할 필요가 있다"며 "시대착오적인 투쟁과 혁명, 그런 사기적 이념에 우리가 굴복하거나 휩쓸리는 것은 결코 진보가 아니며 우리 한쪽의 날개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또 "통합이라는 것은 어떤 방향성과 기제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 기제는 지속적으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가 되겠다"며 "국정 운영과 국제 관계에서 일관되게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제시해 왔다. 이러한 보편적 가치가 국민통합의 기제이자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며 통합의 목적이자 방향"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약자 복지는 모두가 자유인이 되기 위한 것이며 과학기술 혁신은 자유의 확장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모두가 자유인이 돼야 자유 사회가 된다. 그런 점에서 약자 복지와 과학기술 혁신은 궁극적으로 통합의 기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가 더 자유롭고 자유로운 가운데 더 풍요롭고 더 높은 문화와 문명 수준을 누리고, 이 지구의 모든 인류와 평화롭고 번영되는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결국 우리의 방향인 것"이라며 "우리 사회가 자유, 평화, 번영 그리고 인권과 법치를 지향하는 사회로서, 우리 모두 한 사람의 낙오자 없이 완벽한 자유인이 될 수 있도록 함께 애쓰고 고민하는 위원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