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국정감사 관련 논의하고 있다(사진=김정환기자)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국정감사 관련 논의하고 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국회의원 출신인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 재정상태를 볼 때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함진규 사장은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장 장철민 의원의 '내년에 고속도로 통행료를 올릴 것이냐'는 질문에 "전반적인 재정 상태를 확인해보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함진규 사장은 또 장철민 의원이 '(고속도로 통행료를) 올려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라고 질문하자 "2011년에 통행료를 2.9% 올렸고 2015년 4.7%를 올렸다"며 "아시다시피 시설물이 50년 이상 넘는 게 굉장히 많다"고 노후화된 시설물이 많아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보이며 말했다.

특히 장철민 의원은 한국도로공사의 수익을 거론하며 "(그런)논리가 이상해서 묻는다"며 "경부고속도로 같은 경우 1년에 수익이 1조원쯤 나오고, 들어가는 유지보수 비용은 5000억원쯤이다. 시설물 노후화 때문에 돈이 더 많이 들어가서 통행료를 올리겠다고 하면 국회도 국민들도 전혀 납득하지 못할 것이다. 인상 계획을 백지화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