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이낙연 전 대표, 민한당 이후 실패한 사쿠라 노선 답습할 우려 있다"(사진=김민석의원블로그)
김민석 "이낙연 전 대표, 민한당 이후 실패한 사쿠라 노선 답습할 우려 있다"(사진=김민석의원블로그)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은 11일, CBS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신당 창당 추진설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이렇게 뜸 들이기 하는 것은 굉장히 나쁜 구태 정치라고 본다"며 "민한당 이후 실패한 사쿠라 노선을 답습할 우려가 있다. 대한민국에서 전두환, 노태우 시절의 민한당 이후 안철수, 손학규로 이어졌던 일종의 정통 여당과 다른 사쿠라 노선인데 성공한 적이 없다. 원칙과 상식의 네 분보다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론이 100배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민석 의원은 또 "지금 시대정신은 국민이 뭉쳐서 윤석열 검찰 독재를 견제하는 것 아니겠나"며 "힘을 모아야 할 시기에 그에 대해 집중하지 않고 오히려 당내 문제에 돌린다거나, 이 시대의 과제를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그것이 사쿠라 노선"이라고 질책했다. 

특히 김민석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의 '중도가 민주당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이낙연 전 대표의 지적에 대해 "그렇게 우려가 있으시다면 돌이라도 더 얹어서 당이 힘을 모으고 뭉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당대표와 총리를 지낸 분의 의무이고 절대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민석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 김부겸 전 총리, 정세균 전 총리 등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 총리는 원칙을 중시하고 선당후사 하는 분이기에 신당론 흐름에 대해 일거에 동의를 안하실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김 전 총리도 동의하거나 동참할 분이 아니다"고 연대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