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신당)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되어야 할 것"(사진=이낙연전대표페이스북)
이낙연 "(신당)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되어야 할 것"(사진=이낙연전대표페이스북)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13일, SBS 방송에 출연해 '신당 창당을 실제로 하실 건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대해 "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국민께 작은 희망이나마 드리고 말동무라도 돼 드리겠다는 방향은 확실하다"고 밝혀 사실상 신당창당 의지를 내보였다. 

특히 이낙연 전 대표는 "(신당창당은)여러 단계를 거치게 돼 있다"며 "첫 발표 시기는 새해 초에 새 희망과 함께 말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또 김민석 의원이 '사쿠라 신당'이라고 비난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딱하다. 그 사람들 정치는 욕밖에 없나 싶다"며 "제가 관심을 갖는 것은 민주당을 어떻게 하겠다가 아니다. 양당 좋다는 사람 빼오자는 것이 아니다. 양당이 못하는 일을 하겠다는 건데 왜 화를 내나, 고마운 것 아니냐"라고 되물었다. 

이어 이낙연 전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실패가 예정된 걸로 보이는데 지금 민주당이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면, 국가를 위해 새로운 (신당)대안이 필요한 것 아닌가"라고 신당 창당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이낙연 전 대표는 신당이 만들어질 경우 더불어민주당의 표가 분산돼 국민의힘에 유리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국민의힘도 분산될 수 있다"고 전망했으며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금태섭 새로운선택 대표와의 연대설에 대해서는 "그렇게 가는 게 바람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낙연 신당을 만들면 총선에서 몇표 얻을 것이라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되어야 한다"며 "혼란에 빠진 대한민국의 대안이 되는 것이 최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여기에 이낙연 전 대표는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나 법무부 조국 전 장관, 법무부 추미애 전 장관과의 연대에 대해서는 "아직 거기까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직접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