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대표 이번주에 탈당, 2월초 신당창당(사진=이낙연전대표페이스북)
이낙연 대표 이번주에 탈당, 2월초 신당창당(사진=이낙연전대표페이스북)

[노동일보] 8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이번주에 탈당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이낙연 전 대표 측근에 따르면 이번 주 중 탈당 선언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비이재명계(비명)들이 이낙연 전 대표의 탈당에 동행할 지 귀추가 쏠리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전날(7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후 취재를 위해 동행한 기자들에게 "저희 동지들과 약간 상의할 문제가 있지만, 제 짐작으로는 이번주 후반에는 제가 인사를 드리고 용서를 구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사실상 탈당 의사를 내비쳤다.

이낙연 전 대표는 "양당 독재 정치 구도에 절망한 국민들이 마음 둘 곳 없어한다"며 "이런 국민들에게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선택지를 드려 정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한민국을 위한 도움이다. 희망을 만드는 첫 걸음을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낙연 전 대표는 "제3지대 신당과의 연대 가능성)나라를 망가뜨리고 있는 양당 구도를 깨트리고 국민에게 새로운 희망 선택지를 드리는 뜻에 함께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협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 시기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설날 전까지는 마무리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져 2월초에는 신당창당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