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 여야 공방 거세진다(사진=김정환기자)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 여야 공방 거세진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10일,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시작하는 가운데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공방이 거세질 전망이다. 

이에 2023년 국정감사는 10일 부터 다음달 8일까지 24일간 791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특히 이번 국정감사는 내년(2024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열리는 만큼 여야 모두 각자에게 표심을 자극할 만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치열한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국정감사는 내년 총선과 연관될 수 밖에 없는 국정감사로 국회의원들에게는 중요한 현장이 된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 당시 정부 책임론을 끄집어내며 공세를 취할 것이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실정론을 전면에 내세우며 맞붙을 기세다. 

결국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지난 문재인 정권과 윤석열 정권의 이슈들을 들고 나와 대립한다는 것. 

국민의힘은 '통계 조작' 의혹 등 문재인 정부에서 있었던 문제들을 대대적으로 부각한다는 방침에 더불어민주당의 '가짜뉴스' 관여 의혹도 확실하게 잡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 의혹을 '대선공작 게이트'로 규정하고 이번 국정감사에서 파헤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원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등 윤석열 정부의 실정 이슈를 부각시키며 공세를 펼칠 방침이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오염수 방류를 비롯해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 채 상병 사망사건, 2023 전북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부실 운영 논란 등을 들고 나올 것으로 전해졌다. 

더욱이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은 대통령 처가와의 관련성을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