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동 "사이버안보 기본법 조속히 제정해 국가 사이버안보 대응 체계 구축해야"(사진=국민의힘)
유의동 "사이버안보 기본법 조속히 제정해 국가 사이버안보 대응 체계 구축해야"(사진=국민의힘)

[노동일보]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 나라들은 사이버안보를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사이버안보 컨트롤타워를 두고 체계적 관리에 나서야 한다. 국회에 잠자고 있는 사이버안보 기본법을 조속히 제정해 국가 사이버안보 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또 "북한 해킹조직이 국내 방산업체 연구소, 대학, 제약사, 금융사 등 수십 곳을 공격해 주요 기술자료와 개인정보를 빼갔다"며 "또한 랜섬웨어를 유포해 서버를 망가뜨리고 시스템 복구 대가로 비트코인을 받아 갔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더 충격적인 것은 해킹당한 업체 대부분이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심지어 기업 신뢰도 하락을 우려해 피해신고를 하지 않은 곳도 있다고 한다. 우리 기업과 연구소, 대학의 사이버안보 인식이 얼마나 허술했는지 여실히 보여준다"고 말했다.

또한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북한이 기밀정보와 가상자산 탈취를 위해 무차별 해킹을 자행한다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며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북한이 최근 5년 간 해킹부대를 동원해 훔친 가상자산 규모는 약 30억달러에 달하고, 정보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올 상반기 하루평균 90만에서 100만건의 사이버공격을 시도했다"고 사이버안보 대응 체계 필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북한의 먹잇감이 돼 정보를 탈취해 가도 빼앗겼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현실을 두고만 볼 수 없다"며 "사태 심각성과 중대성을 고려한다면 민주당도 전향적, 초당적 자세로 법안 제정에 나서 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