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5년 민간단체로 설립돼 오송분기역 유치운동을 주도한 '호남고속철분기역오송유치추진위원회(이하 오송유치추진위)'가 오는 9일 해단식을 갖고 11년간의 대장정을 마감한다. 오송유치추진위는 이날 오후 2시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해단식을 열어 80여명의 유공자에게 상패와 감사패를 전달하고 1600쪽 분량의 백서 600권을 이원종 지사에게 증정할 계획이다.

오송유치추진위는 지난해 6월 30일 충남 천안역과 대전역을 제치고 호남고속철 분기역 유치에 성공한 뒤 11년간의 활동을 담은 백서를 준비해왔다.

오송유치추진위는 지난 1993년 김영삼 대통령 당시 호남고속철 건설계획이 발표된 뒤 민간 차원의 분기역 유치운동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1995년 이상록씨(79)를 초대 위원장으로 설립됐다.

오송유치추진위는 충북도, 지역 국회의원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건설교통부 등 중앙 정부를 상대로 오송분기역의 당위성을 주장해왔다.

특히 지난 2003년 7월 교통개발연구원이 천안분기역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용역결과를 공청회에서 발표키로 결정하자 오송유치추진위 등 충북도민 200여명이 물리력으로 공청회를 무산시켜 재용역을 이끌어내는 성과를 거뒀다.

또 지난 4월 국회에서 열린 추병직 건교부장관과 오송유치추진위와의 간담회에선 공주역 설치를 놓고 설전이 벌어지다 추 장관이 서류를 집어던지고 나가 물의를 빚는 사태가 발생했다.

결국 이 같은 돌출행동은 추 장관의 사과로 마무리됐으나 5.31지방선거 과정에서 공주역 설치 논란을 증폭시켰고 열린우리당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에 한나라당은 박근혜 대표가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일찌감치 오송분기역을 당론으로 정해 정치적인 반사이익을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관계자는 "오송분기역 유치활동에 도내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결정적인 공헌을 했는데도 제대로 조명되지 않고 있다"며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공주역 파문은 유감스런 일"이라고 아쉬움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