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국방부 장관,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과 전화대담<사진=국방부>

[노동일보]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31일 오전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과 전화대담을 통해 매티스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는 한편, 한반도 안보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동맹의 대응능력 강화와, 엄중한 안보상황 하에서 한미동맹을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나갈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양 장관은 최근 북한의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ICBM 시험발사 준비가 마감단계라고 주장하는 등 핵미사일 위협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는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주한미군 사드체계 배치를 계획대로 추진하고 한미 양 국방당국 간 유기적인 협력과 긴밀한 대북정책 공조를 강화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양 장관은 북한이 한・미의 전환기적 상황을 오판하여 언제든 전략적 전술적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미국의 강력한 확장억제력 제공과 한미간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유사시에는 즉각 효과적이고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확고하게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 장관은 이번 주 서울에서 직접 만나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양국의 동맹현안 및 기타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갖기로 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