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국방력 기반으로 대화 추진하고 평화도 추구해 나가겠다"

문재인 대통령 "(북한과)과거처럼 유약하게 대화만 추구하지 않겠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한노인회 간부 초청 오찬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선수단 참가 가능성과 대화 분위기가 무르익어가는 것과 관련 "저는 과거처럼 유약하게 대화만 추구하지 않겠다"며 "강력한 국방력을 기반으로 대화를 추진하고 평화도 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 문제가 물론 어렵지만, 더 어려운 것은 내부의견의 분열로, 어르신들께서 새 정부 대북정책을 믿고 지지해주시고 국론을 하나로 모아주시면 잘해 나갈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문 대통령은 강력한 국방력을 강조하며 북한과 대화는 해 나가면서 힘의 우위에 의한 평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여기에 문 대통령은 전날 밤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한 사실을 내보이며 "트럼프 대통령도 남북대화를 적극 지지하고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데 동의해주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족이 포함된 고위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이는 평창 올림픽의 성공을 지원할 뿐 아니라 남북대화를 지지하고 이것이 잘되면 북·미 간 대화 여건까지 조성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2년간 남북 간 연락채널이 완전히 단절돼 우발적 위기 상황에 대처할 방법조차 없는 실정이었다"며 "이제 연락채널부터 복원하고 남북회담을 거쳐 평창 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하게 되고 거기에서 남북관계 발전의 기회를 만들어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