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정신의 위대한 가치라는 사실 이,제 평창이 전 세계와 인류에게 보여줄 것"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오후 강릉아트센터에서 열린 제132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개회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IOC는 상황이 어려울 때 대화와 평화가 올림픽 정신에 부합한다는 사실을 거듭해서 확인해 줬고, IOC의 협력과 활약이 평창 평화올림픽의 문을 활짝 열었다"며 "스포츠가 정치와 이념의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사실을, 스포츠를 통한 교류와 소통이 곧 평화라는 사실을, 그것이 바로 올림픽 정신의 위대한 가치라는 사실을 이제 평창이 전 세계와 인류에게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평창올림픽은 2020년 도쿄, 2022년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의 시작으로, 이 릴레이 올림픽이 동북아의 평화와 발전, 나아가 인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한다면 우리는 모두 올림픽 역사에서 가장 의미 있는 올림픽 유산을 창조하게 될 것"이라며 "그 벅찬 성취를 위해 IOC는 물론 일본·중국 등 아시아 모든 나라와 지속해서 협력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제 4일 후면 그리스 헤라신전에서 피운 올림픽 불꽃이 남북한 인구 7천500만명을 상징하는 7천500명 성화 봉송 주자 손을 거쳐 성화대에 불을 밝힌다"며 "한두 달 전만 해도 여러 나라에서 평창올림픽의 안전을 염려했고, 북한이 참가하고 남북이 단일팀을 구성하는 평화올림픽도 많은 사람에게 불가능한 상상처럼 여겨지곤 했다. 염려는 사라졌고 상상은 현실이 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동계올림픽 사상 가장 많은 나라에서 가장 많은 선수가 참가하며, 북한 선수단의 참가 규모도 동계올림픽 사상 최대다. 남북한이 개회식에 공동입장하고, 올림픽 사상 최초로 남북 단일팀이 출전한다"며  "지금 IOC와 대한민국은 우리가 함께 노력해온 평화롭고 안전한 올림픽 개막을 눈앞에 두고 있다. 정말 멋지지 않으냐"며 "토마스 바흐 위원장님과 IOC 위원 여러분께 특별한 감사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고, 북한의 장웅 위원께도 각별한 감사를 표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