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한국 국빈 방문해 달라는 대통령 뜻 전달<사진=청와대>

[노동일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12일 방북‧방미 결과와 관련 중국을 방문 중인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에 한국을 국빈 방문해 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 실장은 베이징 인민대회당 푸젠팅에서 시 주석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 한국을 국빈 방문해달라고 재차 부탁했다.

이에 정 실장은 "최근 한반도 상황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것은 중국 정부와 시 주석의 각별한 지도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한반도 비핵화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가 최근 상황 진전에 크게 기여했다. 북한 핵 문제는 북미간 대화를 통해 일차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중국 측 입장도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또 "남북한 문제는 직접 당사자인 남북 간에 주도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원칙을 중국에서 일관되게 제시해준 것도 크게 기여했으며 (이를)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며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은 남북 관계 발전으로 이제 막 첫걸음을 뗐다고 생각하며 여기까지 오는데 중국의 역할이 매우 컸다. 앞으로 적극적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다시 한번 부탁하며 우리 정부는 중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히 특사를 중국에 파견해 소통하는 것은 중한 관계에 대한 중시를 보여줬다. 나는 이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