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과 동시투표, 지난 대선 모든 후보 및 각 정당의 약속이었다"

추미애 "국민 개헌시계 재깍재깍 가고 있는데 국회 개헌시계 멈춰 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개헌시계는 재깍재깍 가고 있는데 국회의 개헌시계는 멈춰 서 있다"며 "개헌과 동시투표는 지난 대선 모든 후보, 각 정당의 국민에 대한 공통 약속이었다. 지금껏 국민과의 약속은 안중에도 없이 개헌시기를 놓고 발목을 잡더니, 이제는 대통령이 먼저 개헌안을 발의한다고 트집을 잡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또 "시반청(內視反聽)이라는 옛말이 있다"며 "남을 꾸짖기보다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반성하라는 뜻이다. 대통령이 개헌안 발의를 준비하는 것을 문제 삼기 전에 과연 국회가 개헌안 마련에 얼마나 열심이었는지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마지막 순간까지 국회의 개헌안을 존중할 것이니 국회가 안을 내고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며 "우리 당도 일관되게 국회 개헌안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누누이 밝히고, 개헌안을 촉구하고 협상하자고 기다린 바 있다. 이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국회의 책무도, 국회의원으로서의 기본도 이행하지 않고, 대통령의 약속 이행과 진정성을 훼손하는 행태는 국민들도 납득하기가 어렵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야당이 각자의 안을 내놓고 집중적인 논의를 전개해 나간다면, 국회 안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추 대표는 "과연 국회가 개헌에 어떻게 임하고 있는지, 주권자인 국민들은 준엄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내 삶을 바꾸는 개헌, 나라가 나의 희망을 지켜주고 길을 안내하는 헌법이 만들어지기를 국민들은 목마르게 기다리고 있다. 국회가 응답할 차례"라고 주장했다.

특히 추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늘 검찰에 소환된다. 20개에 달하는 권력형 비리와 범죄 혐의는 ‘범죄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라며 "이미 범죄를 공모했던 측근들은 잇달아 구속이 되었다. 그럼에도 이 전 대통령은 각종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정치보복이라는 허무맹랑한 나홀로 주장을 전개하고 있다. 명색이 전직 대통령이 최소한 국민에 대한 사과나 해명도 없는 몰염치한 태도에 분노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해서 변호인단 구성에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다는 웃지 못할 항변을 듣자 하니, 기시감이 든다. 전두환 씨가 “내 수중에 돈 29만 원뿐이다”했던 말이 연상된다"며 "혹시라도 벌써부터 추징금과 벌금을 피하기 위해 앓는 소리를 하는 것이라면 국민과 사법당국을 두 번 우롱하는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