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단식 투쟁 중인 김성태 찾아 "단식 푸시고 이야기 해서 해결하자"<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은 11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경선을 갖고 친문재인(친문)계인  홍영표 의원을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이에 홍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선출된 직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단식투쟁을 하는 천막을 찾았다.

특히 이곳에서 김 원내대표를 미리 찾은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만나 여야 3당의 원내대표가 같은 자리에 모이는 풍경이 나왔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9일째 단식 농성 투쟁을 하고 있는 김 원내대표를 찾아 대치정국을 풀어갈 의지를 일단 보였다.

홍 원내대표는 김 원내대표가 단식을 하고 있는 천막안으로 들어가 손을 잡으며 "우선 건강이 제일 중요하니 단식을 푸시고 우리가 빨리 협상을 준비할테니 이야기를 해서 해결해 나가자"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에 선출된 것을)축하한다"며 "너무 많이 꼬여있으니. 오후에 국회를 정상화 시키기 위한 (여야)협상을 하자"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또 "같이 노동운동도 한 사람으로서 대화와 타협을 위해 서로 진정성을 갖고 풀면 못풀 것이 없다"면서 "철저한 신뢰의 기반 속에서 정국을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홍 신임 원내대표는 입장을 정리하 듯 "지금까지 진행된 상황을 모르기에 내가 (현 상황을)파악해봐야 한다"며 "빠른 시간 내에 협상을 하자"고 말하며 김 원내대표의 협상을 바로 받지 않았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김 원내대표와 만난 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 협상 약속을 안했다"며 "상황 파악이 끝나고 나서 (여야 원내대표)협상을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반면 김 원내대표도 기자들에게 "이날 오후 2~3시쯤 보자고 (말을)했다"며 "홍 원내대표는 친문 핵심이니 국회 정상화 협상이 되면 되고 아니면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가)아직 (상황)파악이 안됐으니 여야 협상 상황을 좀 더 들어보고 나서 만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