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다음과 네이트 상대로 증거 자료 확보하기 위한 압수수색 진행<자료사진>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김 모씨(구속) 드루킹의 포털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경찰은 주요 포털인 네이버는 물론 다음과 네이트에서도 댓글조작을 했다는 의혹과 함께 개연성이 충분하다고 판단 수사 폭을 넓히고 있다.

14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드루킹 일당이 19대 대선 7개월 전인 2016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댓글작업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사 9만여건에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과 네이트 기사에도 일부 포함시킨 사실을 확인했다.

특히 경찰은 네이버에 대한 수사에 이어 댓글 삭제 등 증거인멸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다음과 네이트를 상대로 증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경찰은 압수수색을 위한 법원의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았다.

이런 가운데 경찰은 지난 2일 드루킹 관련 사무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동식 저장장치(USB)를 확보했으며 대선 전부터 댓글을 이요한 조작 작업이 이뤄진 기사 인터넷 주소(URL) 9만여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은 9만여건 관련 자료에서 보존조치가 끝난 7만1천여건은 정밀 분석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며 나머지 1만9천여건에 대해서는 현재 보존조치가 진행 중이다.

여기에 경찰은 드루킹으로 부터 자신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건네라고 측근에게 지시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드루킹이 지난해 대선 이후 김 의원에게 경공모 회원 도모 변호사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발령나게금 인사 청탁을 한 뒤 진행 상황 파악 등 민원 편의를 기대하면서 김 의원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제공했다.

이와 관련 여권의 한 관계자는 "포털에서 자체적으로 댓글 조작을 했을리가 없다"며 "정확한 증거를 갖고 수사에 임해야 할 것이다. 만약 댓글 조작이 사실이라면 포털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야권 관계자는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의 댓글 조작이 확인 된 것 아니냐"며 "포털 등이 댓글이 올라오는 것을 방치하고 도리어 댓글을 상단에 올려 조작했다. 이것은 댓글 조작으로 인한 선거 결과가 나쁘게 나오게 한 조직적 범죄행위"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