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에 처한 청년일자리·중소기업·구조조정 지역 지원하는 응급 추경"

이낙연 "여야가 합의한 대로 추경이 의결되도록 도와달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약 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해 "여야가 합의한 대로 추경이 의결되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이날 이 총리는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출에 관련한 시정연설에서 이같이 밝힌 뒤 "위기에 처한 청년일자리·중소기업·구조조정 지역을 지원하는 응급 추경이면서, 동시에 에코세대의 대량실업을 미연에 막기 위한 예방 추경"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총리는 시정연설을 하기 전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제가 대신하게 됐다"고 말해 대통령의 시정연설문을 대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연설을 하는 것임을 역설했다.

이 총리는 2018 평창올림픽에 이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거론하며 "평창에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고 감동적인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주최했다"며 "특히 북한의 참가와 여자 아이스하키의 남북한 단일팀 출전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합의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렸다"며 "남북정상은 '판문점 선언'을 통해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리고 있음을 온 겨레와 세계에 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총리는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하기로 합의했고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로 했다"며 "민족 공멸의 불씨를 없애고 평화와 공영의 터전을 다지도록 혼신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총리는 실업자 증가 및 노년시대에 대한 노년 소득, 청연실업류에 대해서도 우려감을 표명하며 추경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총리는 "고용 없는 성장, 지나친 임금 격차,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시기에 그 자녀들인 에코세대가 취업연령에 접어든 상황 등 구조적 배경에 따라 청년실업률이 11.6%, 체감실업률이 24%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베이비붐세대의 은퇴가 완료되기까지 향후 3∼4년이 청년 취업난의 고비"라며 "정부는 이러한 점을 무겁게 인식하고, 비상한 각오로 청년일자리 대책을 마련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