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개 원내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 특검 논의 이견만 보인 채 헤어져<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17일, 여야 4개 원내교섭단체의 원내수석부대표들이 추가경정예산안(추경)과 동시 처리키로 한 '드루킹 사건' 특검법안에 대한 세부 협상을 위해 국회에서 만나 논의를 이어갔지만 의견차이만 보인 채 헤어졌다.

하지만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18일 예정대로 본회의를 열고 처리하자는 데는 공감대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와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 평화와정의의의원모임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 등은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여 동안 국회 본청에서 만나 세부적으로 논의를 펼쳐갔지만 이견차이가 커 합의점을 돌출하지 못했다.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는 수석부대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며 "다음날 추가로 협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의견 교환한 내용을 갖고 각 당 원내대표들과 상의하는 등 각 당 의견을 더 수렴해 다음날 다시 만나 합의를 시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여당과 제1야당의 사이에서 바른미래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절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절충안을 받지 않고 자신들의 의견만 주장했다.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는 "특검보의 수나 파견 검사의 수 등에 대해 양쪽이 팽팽해서 절충해보자고 했다"며 "바른미래당은 가운데 절충점이라도 찾기를 바랬다"고 말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특검 수사 인력을 포함한 규모와 수사 기간을 앞서 야3당이 발의한 특검법안을 토대로 정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발의안보다 규모와 기간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을 내보이고 있다.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야3당이 발의한 특검법안은 특검 준비 기간을 제외하고 활동 기간을 기본 90일, 최장 120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특검팀 규모도 검사 20명, 공무원 40명 등을 파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