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표심 흩어지면서 바닥에 숨은 보수 표심 마저도 투표 포기할 수 있어

김문수 안철수 단일화 물건너 간 상황, 바닥 보수 유권자 투표 포기<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6.13 지방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11일,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이유는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주장이 서로 후보를 양보하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도 보수라는 이미지를 갖고 표심을 자극하는 양당으로선 서로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게됐다.

특히 보수표에서 서로 갈라먹는 상황이 됐으며 보수 유권자들이 두 후보 중 누구에게 표를 줄지도 헷 갈리게 됐다. 결국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후보가 덕을 보게된 셈이다.

11일 정치권 관계자는 "김문수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는 어렵게 된 것 아니냐"며 "사전투표도 끝났고 내일 모레가 투표인데 단일화가 쉽게 되겠나. 그리고 이미 단일화를 중단하지 않았나"라고 밝혔다.

이에 전날(10일) 김 후보는 후보 단일화 논의 중단을 선언했다. 지난 3일 김 후보와 안 후보의 회동이 성과 없이 끝났고 그 후로 이렇다 할 진전도 없었고 물밑에서 진행돼온 단일화 협상도 없었다. 안 후보 역시 김 후보의 사퇴만을 주장했다.

지난 7일 이후 서울 표심의 여론조사결과 공표가 금지된 후 서울 표심 지지 방향을 파악할 수 없다. 하지만 과거 정당 지지도는 자유한국당이 바른미래당보다 높았다. 서울시장 후보 지지율도 김 문수 후보와 안 후보가 각각 10%대 초반의 지지율을 보이며 서로 엎치락 뒤치락 했다.

이런 가운데 김 후보아 안 후보는 보수 표심을 각자 자신의 것으로 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총력을 쏟고 있다.

김 후보는 안 후보를 향해 "바른미래당은 분열하고 소멸할 정당"이라며 "이런 후보가 대안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 역시 "자유한국당은 이미 국민들이 외면한 정당"이라며 "후보 단일화를 안 해도 나에게 표가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현재로선 김 후보와 안 후보 중 누가 앞서는 지 모르는 상황이 됐다.

결국 역으로 보면 보수 표심이 흩어지면서 바닥에 숨은 보수 표심 마저도 투표를 포기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 후보와 안 후보 중 누가 서울 표심을 더 받았느냐가 중요하게 됐다.

이유는 김 후보든 안 후보든 서울시장 선거 결과에 따라 자신의 정치 방향이 정해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