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 "(지방선거)부족하지만 당 존립기반과 교두보 마련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14일, 전날(13일) 치러진 6·13 지방선거에서 호남지역에 5명의 기초단체장을 당선시킨 것과 관련 "부족하지만 당 존립기반과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당세가 몇 배나 되는 자유한국당과 의석 수 2배의 바른미래당 등과 성적을 비교하면 평화당 선전은 매우 의미있는 결과"라며 "평화당은 위기 속에서도 희망의 종자는 보전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또 "선거사상 유래가 없는 야권의 위기 속에서도 값진 승리를 이뤄내신 분들, 이 분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정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성원해준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개혁 대안정당으로 거듭나도록 더욱 매진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대표는 "민주평화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북 익산시장·고창군수, 전남 고흥군수·해남군수·함평군수 등 5개 지역에서 시장과 군수를 당선시켰다"며 "여당의 싹쓸이 분위기 속에서 기초단체장 5분이 당선됐다. 5분은 평화당의 영웅"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조 대표는 "보수 진영은 머지않아 선거 실패 후폭풍으로 정계개편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한다"며 "비상한 시기에 당원 모두가 힘을 합치면 정계개편 국면에서 확실한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