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장관, 부적절한 (여성)발언 후 직접 사과하는 행동 보여<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9일, 성고충전문상담관 간담회에서 성폭력 피해 여성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듯 한 부적절한 발언을 한 후 직접 사과를 하는 행동을 보였다.

송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국방부 내 육군회관에서 열린 성고충전문상담관들과의 간담회에서서 "여성들이 행동거지를 조심해야 한다", "여자들 일생은 뜻대로 안 되는 게 많다"고 하는 등 성범죄 피해 여성을 폄하하는 발언과 함께 여성이 조심하라는 식의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발언으로 도마에 올랐다.

이에 이런 여성 폄하 발언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송 장관은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직접 사과했다.

이날 송 장관은 국방부 기자실을 찾아 "간담회에서 이야기한 것이 본의 아니게 오해가 된 것이 있다"며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국무위원인 장관으로서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했다.

송 장관은 또 "제 의도와 완전히 달리 여성들에 대한 행동거지라고 비춰질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제 불찰"이라며 "회식 승인 제도를 훈령으로 만드는 것을 구상하는데 '여성들과의 회식을 금지한다' 이런 게 규정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취지였다. 행동거지나 말을 조심해야 한다는 것은 규정에 들어가서는 안된다는 사례로 든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송 장관은 "'여자들 일생은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나의)발언은 큰 딸을 잃고 딸 하나를 키우는데 부인이 노심초사하는 것을 말한 것"이라며 "아내가 딸을 그렇게 기르더라고 예를 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성추행 성폭행 등의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커지며 '미투 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최근 군내 성 군기 문제가 잇따르고 있는 것은 군 기강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런 가운데 송 장관은 지난해 11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장병 격려 현장에서 "식사 전 얘기와 미니스커트는 짧을수록 좋다"고 말해 성희롱 발언으로 지탄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