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위한 최저임금 인상, 오히려 서민 어렵게 한다는 목소리 크다"

김병준 "최저임금 인상으로 근무시간 줄고 노동강도만 높아졌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김병준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오늘)시민들께서 정부의 잘못된 정책 방향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견제하고 대안을 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비대위원장은 국회에서 민생현장 방문 결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서민들의 불만스런 목소리를 전하면서 "서민을 위한 최저임금 인상이 오히려 서민을 어렵게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새벽 4시 30분부터 서울 양천구 공영차고지에서 버스와 전철을 타고 양천구 신영 전통시장과 양재동 꽃시장 등을 찾아다니며 서민들과 만나 불편함과 어려움을 들으며 민생행보를 진행했다.

특히 김 비대위원장은 최저임금을 인상한 후로 근무시간이 줄어 들어 적은 시간에 일을 끝내야 하는 것으로 노동강도가 높아졌다는 시민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를 그대로 전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시민들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돈을 더 받는가 싶었는데 근무 시간을 줄이니 노동강도만 높아졌다고 얘기를 한다"며 "재래시장 상인들도 양천구 신영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지난 2015년과 비교해 지난 2016년 매출은 절반으로 줄었고, 지난 2017년은 거기서 또 절반으로 줄었다고 하더라. 지금은 지난 2015년에 비해 4분의 1 수준으로까지 떨어진 데가 많다"고 시민들의 힘든 상황을 전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반면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임대료는 올라갔다. 10만원을 더 주느냐 마느냐를 갖고 가게 문을 닫고 장사를 접는 어려움이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며 "들으면서도 굉장히 가슴 아픈 이야기"라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국민들이 자유한국당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점과 국민들의 정책을 펼쳐 국민들을 잘살게 해달라는 목소리가 많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시민들은 한국당에 대해 '제발 싸움 좀 하지 마라', '싸우더라도 서민의 삶과 관련된 정책 사안으로 싸워야지, 자리다툼하고 이익 다툼하는 것은 여야 막론하고 싫다'고 말했다"며 "그 외에도 '말을 너무 험하게 하지 마라', '정부·여당이 잘하는 것은 잘한다고 얘기하고 대안을 제시해라'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김 비대위원장은 민생 일정을 언론에 공개하지 않고 조용하게 진행한 것에 대해 "현장에 계신 분들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고, 보여주기식으로 비칠 수 있어 조용히 다녔다"며 "청와대나 정부는 민생 문제의 근원을 해결할 산업정책을 펴기 힘든 정치 경제적 구조에 갇혀 있어 보여주기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비대위원 증원에 대해 설명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앞으로 비대위에서 소위를 구성하면 비대위가 무슨 일을 하려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비대위원도 두 명 정도를 더 영입할 것이며 11명 정도 비대위를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