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 회동 가졌지만 합의점 찾지 못 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헤어졌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여부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논의를 펼쳤지만 의견 차이만 보였다.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협상도 사실상 결렬 됐다"며 "(우리는)고용세습 채용비리 국조뿐 아니라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해서도 전면적인 국조를 통해 발본색원하자는 입장인데 더불어민주당은 어떤 국조도 수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또 "예산심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만드는 소위인데 자신들의 우군, 정치적인 입장을 위해 소위를 늘리자는 민주당 입장이 말이나 되는 이야기냐"며 "고용세습 비리로 얼룩진 대한민국을 민주당이 망쳐놓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어 김성태 원내대표는 예산 심사에 대해서도 "이제 예산안 법정 처리 시안을 넘겨 정부안으로 가려하는 술책은 통하지 않는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예산과 법안을 걷어차고 국민을 무시한다면 자유한국당은 제 1야당으로서 특단의 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덩 김관영 원내대표도 "국회를 정상화하고자 하는 야당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돌아갔다"며 "또 예산 심사는 시간이 내편이다 생각하는 여당의 태도를 비판한다"고 질책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또 "도대체 채용 비리 국정조사가 무엇이 무서워 동참하지 않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정의당도 국정조사 해야한다는 입장인데 야당의 최소한 요구도 무참히 짓밟는 여당을 규탄한다"고 비난했다.

반면 홍영표 원내대표는 "서로 의견 조율이 안 돼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민주당으로서는 야당의 지나친 요구에 응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또 "예산 심사뿐 아니라 민생 경제 법안 역시 여당으로서는 절박하다"며 "야당은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를 하고 있어 참 난감하다. "야당을 최대한 설득해서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