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20일 열릴 상임위 회의, 파행으로 이어질 가능성 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국회에서 20일 열릴 예정인 상임위 회의들이 파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전날(19일) 국회 일정 전면 보류를 선언하면서 국회 파행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자당 의원들에게 상임위 일정을 전면 거부할 지를 논의한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고용세습·사립유치원 비리 국정조사 및 대통령의 인사 임명강행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의 이런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고 있어 국회 일정이 전면 중단된 상태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으로 번지자 당 소속 상임위원장들과 상임위 간사들에게 국회 일정 보류 문자를 보내 협조를 당부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해달라"며 "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해달라"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상습적, 고의적, 의도적, 기획적으로 국회를 패싱하고 무력화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면 그것이야말로 국민의 대의민주주의를 위한 국회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 파행을 졍 정권의 책임으로 못 박으며 "향후 국회 파행에 대한 모든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당인 민주당에 있다"며 "연말 예산안 처리와 민생법안, 경제일자리 법안을 원만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한다. 하루 속히 고용세습·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일갈했다.

이에 따라 20일 국회에서 열릴 예정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무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와 기획재정위원회 경제재정소위, 행정안전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법안심사소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업통상자원특허소위 등이 파행으로 치닫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