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권 독립과 신문 진흥 주제로 신문법 개정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자료사진>

[노동일보] 26일,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에 따르면 오는 28일 세종로 프레스센터에서 '편집권 독립과 신문 진흥'을 주제로 신문법 개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언론노조는 "이번 토론회가 위기에 빠진 신문 산업을 위한 정부 지원 확대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편집권 독립이 신문 진흥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언론노조는 포커스뉴스 폐간과 국제신문 차승민 사장 퇴진 운동, 뉴시스 파업, 부산일보 안병길 사장 퇴진 운동을 강조했다.

이에 언론노조는 "언론노조 소속 사업장에서 편집권 독립을 위한 투쟁이 끊이지 않고 있으나 현행 관련법은 그것을 보장할 수 없다"며 "MBC, KBS 파업과 관련해 법원이 내린 '공정 보도는 노사 공동의 책무'라는 판결을 뒷받침하지도 못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또 "여론 다양성을 위해 신문에 다양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등의 주장은 '좋은 신문'을 만든다는 전제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단지 발행 부수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좋은 신문이 될 수는 없다. 좋은 신문을 구분 짓는 잣대는 진실성과 불편 부당성이어야 하며, 이는 편집권 독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