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7일께 7개 또는 8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1일 "북·미 정상회담 이후를 시점으로 개각을 준비해왔고 다음 주가 개각의 적기로 보고 있다"며 "7, 8일 중에는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부겸 행정안전부, 김영춘 해양수산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등 내년 총선에 출마하는 정치인 출신 장관들의 복귀에 촛점을 맞춰 이뤄질 전망이다.

여기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 이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교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역 의원 중에는 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유력하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던 민주당 진영 의원도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로 검증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장관에는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이 내정된 가운데, 조명균 현 장관은 내년 총선에 차출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최정호 전라북도 정무부지사가 유력하며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도 거명되고 있다.

해수부 장관 후보에는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양수 현 차관, 이연승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등이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