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의총, 시작도 하기전 언성 높이며 대립<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전 의총장 앞에서 취재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기자들과 만나 당내 패스트트랙 추인 여부와 관련 "과반 표결은 택도 없는 소리"라며 "원내대표의 신임 여부부터 물을 생각이다. 오늘로써 김관영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지 의원은 또 "김 원내대표가 당내 의원들을 대변하지 않을 뿐더러 당론인 공수처 안을 내다버렸다"며 "민주당 안을 받아온 다음에 당론으로 정해진 것을 과반으로 통과시키려는 말도 안 되는 절차를 자행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어 지 의원은 "조국 민정수석의 페이스북 사건도 있었지만 이미 짜놓은 것"이라며 "공작정치 일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강하게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캐스팅보트를 쥔 가운데 공수처법 부분 기소권과 패스트트랙 자체에 대한 내부 반대가 강하게 나오고 있어 추인 여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특히 바른정당 출신인 유승민 의원과 이혜훈 의원, 유의동 의원, 정병국 의원, 하태경 의원 지상욱 등은 패스트랙에 반대하고 있다.

여기에 국민의당 출신인 이언주 의원과 김중로 의원, 이태규 의원 등은 패스트트랙에 반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는 초반부터 대립각이 커지며 충돌이 이어갔다.

의총을 비공개로 알리며 시작하려하자 지 의원은 "왜 매번 비공개로 해야 하나. 의원들의 의견을 물어서 결정하는 절차를 밟아달라"며 "역사적인 제도와 법안을 통과시킨다고 모인 의총이 굉장히 비민주적"이라고 비난했다.

지 의원은 "당헌에 의총은 공개하는 것으로 돼 있고, 의원들이 요구하면 그 절차를 통해서 비공개로 할지 결정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늘 (의총)회의는 비공개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지 의원의 발언을 묵살했다.

이런 상황이 전개되자 지 의원은 "과반수로 표결을 유도하려고 하는 것이냐"며 "당당하려면 국회의원들을 놓고 내용을 듣고 공수처법안을 만들라. 이래서 되겠나"고 강하게 반발했다.

유의동 의원도 "당의 주요 의사를 결정하는 자리에서 2분의 1로 할지 당론으로 할지 결정해야 하는데 언론에 얘기 안 하는 것은 비민주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의총에서의 발언은 발언권을 얻고 하라며 재차 반박했고 결국 의총은 비공갸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