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황교안)자유한국당 내부 징계절차 완료하고 광주 방문해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6일 자유한국딩 황교안 대표를 향해 "한국당 내부의 징계절차를 완료하고 광주를 방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채조정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5·18은 진보 만의 역사가 아니라 보수도 마땅히 존중해야할 역사"라고 말했다. 

이에 황 대표는 제39회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다는 의사를 밝힌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은 황 대표를 향해 5·18 망언에 사과하고 관련 의원들을 처벌하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5·18 망언에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명확한 경종이 울려져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의 솜방망이 처벌은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어제(15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간사 회동이 끝내 불발되며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했다"며 "한국당은 이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국민 여론의 60% 이상이 찬성하는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도 국회에서 마련해야 한다"며 국회 정상화가 오늘이라도 이뤄져 광주를 찾기 전에 5·18 역사 훼손의 재발을 방지하는 법과 제도 마련하겠다고 약속이라도 하고 광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다음달 열릴 예정인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정지한 협상시계의 재작동을 기대한다"며 "튼튼한 한미공조를 기반으로 담대한 여정을 우리 당도 뒷받침하겠다. 식량과 의약품을 중심으로한 인도적 지원을 지금 즉시 결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신중했던 민간차원 교류도 이제 시작할 시점"이라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개성공단과 금강산의 문을 다시 열 수 있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 철도와 도로연결사업의 추진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이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에 대해서도 각 정당들이 힘을 모아 정상화 방안을 만들어 서로 논의하자는 입장을 내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선출로 20대 국회 4년차 원내지도부 구성이 완료됐다"며 "각 정당이 탐색전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국회 정상화 방안을 만들고 소통하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