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와 진보라는 게 정책적인 차이에 불과한데, 빨갱이 딱지를 붙이는 정치를 극복해야<자료사진>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27일 광주에서 열린 민주당 광주시당 초청 강연에서 "최근 정치적인 혐오는 정치적인 양극화 때문"이라며 "보수와 진보라는 게 정책적인 차이에 불과한데, 빨갱이 딱지를 붙이는 정치를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정치적 견해나 견해가 다른 쪽은 무슨 짓을 해도 마음에 들지 않고 반대하고, 우리 편이면 어떤 일이 있어도 승인해주는 풍토가 있다"며 "6·25를 거치면서 상대방을 빨갱이 딱지 붙이면 그걸로 끝이다. 빨갱이라고 하는 건 조롱이 아니고 상대편이 없어지라는 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반공 하나로 견뎌온 정치 논리는 이제 먹히지 않는다"며 "국민들이 다양한 형태로 내 자식들의 삶을 낫게 할 그림을 내놓으라고 하니까 잘 안된다. 그러니 상대를 낙인찍어서 국민과의 간격을 넓히려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이런 풍토를 정리하고 정치적인 책임을 지고 성과를 내고 국민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책임이 집권 세력에 있다"며 "집권당이 무능하다는 말이 나오는데, 더 많은 고민과 진지한 정책적인 대안으로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국회 정상화에 불참하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가에 중요한 걸 결정하자는데 하지 않고 있다"며 "국회에 들어와서 이런 부분 토론해보자. 자유한국당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