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엿새 만에 또 발사체 쏘아 올려<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북한이 16일 또 다시 미상의 발사를 쏘아 올렸다.

특히 북한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비난을 퍼부으며 대화를 나눌 필요도 없다는 식으로 막말을 해댔다.

이날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문 대통령의 전날 광복절 경축사를 놓고 '망발'이라고 비난하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밝혔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또 "남조선당국이 이번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다음 아무런 계산도 없이 계절이 바뀌듯 저절로 대화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면서 앞으로의 조미(북미)대화에서 어부지리를 얻어보려고 목을 빼 들고 기웃거리고 있지만 그런 부실한 미련은 미리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날 정부가 조평통 대변인 담화에 대해 비교적 신속하게 공식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김은한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이런 발언은 남북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정신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지적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또 "우리는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의 이러한 노력에 북측도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대변인은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라며 "대화의 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