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국회)의원직 총사퇴, 실효적인 카드 아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6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막기 위한 의원직 총사퇴 가능성에 대해 "의원직을 총사퇴해 공수처 설치나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막을 수 있다면 저희는 10번도 더 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나 원내대표는 유튜브 채널 고성국 TV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의원직 총사퇴는 실효적인 카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의원직 총사퇴가 어려운 것에 대해 "국회 회기가 아닐 때는 국회의장의 서명이 있어야 사퇴를 할 수 있고, 회기 중일 때에는 재적의원 2분의1의 찬성이 있어야만 사퇴를 할 수 있다"며 "결국 더불어민주당이 동의를 안하면 사퇴가 안된다"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저희도 총사퇴를 왜 고민하지 않았겠냐. 여러가지 방법을 고민해 봤다"며 "하지만 사퇴서를 내면 의원회관에서 방을 빼고 나가야 하는데 민주당이 멋대로 예산 등을 통과시키면 더 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사퇴를 각오하는 마음으로 투쟁하기로 정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공수처와 연동형비례대표제에 대해서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무슨 협상을 하느냐고 하는데 협상을 안하면 더 자기들 마음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협상을 하는 것이다. 원칙을 갖고 협상을 하며 다양한 전략을 가지고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와 관련 당 소속의원들에 표창장을 수여한 것으로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오랫동안 고생한 의원님들에게 보좌진과 밥 한끼 먹으라고 한 표창장"이라며 "패스트트랙을 막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게 의원님들을 독려하고 결집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상필벌을 할 수밖에 없다. 국민 우려에 대해서는 제가 더 분발하겠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