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유승민 의원 양당 합당 제안과 불출마 선언, 귀한 결단"<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9일 서울 종로 젊음의 거리에서 공실 상가를 둘러본 후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의원의 양당 합당 제안과 4.15 총선 불출마 선언을 놓고 취재를 위해 동행한 기자들에게 "귀한 결단을 내렸다"며 밝혔다.

황 대표는 또 "유 의원이 자유우파의 대통합을 위해 어려운 귀한을 결단했다"며 "이런 것 하나하나를 모아서 문재인 정권과 싸우는 자유우파가 돼야 한다. 똘똘 뭉쳐야 한다. 큰 기여하셨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유승민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보수당과 한국당의 신설합당을 추진하겠다"며 "저의 이 제안에 대한 한국당의 답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또 "보수가 힘을 합치라는 국민의 뜻에 따르겠지만, 그와 동시에 개혁보수를 향한 저의 진심을 남기기 위해 오늘 저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다"며 "보수재건 3원칙을 처음 말했을 때 약속드렸던 대로, 저는 공천권, 지분, 당직에 대한 요구를 일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 대표는 지난 7일 오는 4.15 총선에서 종로 출마를 공식 선언한 후 첫 주말을 맞아 젊음의 거리, 모교인 성균관대학교, 정독도서관 등을 둘러보며 지역 주민을 만나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