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숙 신임 한국도로공사 사장, 10일 취임<사진=한국도로공사>

[노동일보] 김진숙 신임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10일 취임했다.

한국도로공사가 여성 사장을 맞이하는 것은 도로공사 설립 51년 만에 처음으로 새로운 운영정책이 예상된다.

김진숙 사장은 국토교통부가 처음 배출한 여성 고위 공무원으로 국토교통부 여성 공무원 중 최초로 차관급 자리에 오른 인물이다.

김진숙 사장은 인천에서 태어나 인하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 메디슨교에서 도시 및 지역계획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어 1988년 기술고시(23회)에 합격하면서 공직에 들어섰고 1989년 4월 건설교통부에 임용됐다. 

특히 첫 여성 사무관, 첫 여성 과장, 첫 여성 국장, 첫 여성 소속기관장 등을 지내며 여성 공무원의 새로운 인물로 떠올랐다.

이에 업무 추진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향후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어떻게 마무리할 지 귀추가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진숙 사장은 기술고시 출신답게 건설교통부 건설안전과장, 국토해양부 기술기준과장·기술안전정책관·항만정책관,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 등을 지냈으며 2017년 9월 기술직 여성 공무원 중 처음으로 실장급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차장 자리에 오른 뒤 1년여 만에 차관급인 행복청장으로 승진했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전임 이강래 사장은 오는 4.15 총선 출마 관계로  2년 만인 작년 12월 19일 사장직을 사임해 4개월간 진규동 부사장이 사장 직무대행을 맡아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